신한카드 인적성 TEST 합격 후기
신한카드 인적성 TEST 과정
일단 신한카드의 인적성 TEST 과정은 인성검사 이후 적성(필기)로 넘어가게 됩니다.
전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고, 빨리 끝내도 먼저 나갈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인성문제는 300문제, 45분의 시간이 주어졌는데 하도 인적성을 많이 봐서 너무나 익숙한 질문 유형들이 많았고,
굉장히 빠르게 찍고 넘어가서 대략 20분 정도? 만에 풀고 뒤의 적성고사로 넘어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사실 그때 당시의 기억을 되새겨보면 서버 오류로 인해서 튕기고, 이에 따른 재시험까지 본 사람들이 많았을 정도로
오류가 많았던 순간들이었고, 지금와서 생각하면 저때 인성검사를 빠르게 풀고나서 남들보다 적성고사로 빠르게
넘어갔던 것이 남들이 몰릴 때 이미 풀고 넘어갔기에 서버가 터지는 것에 영향을 받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적성고사를 다 풀고 남들이 끝날 때까지 기다렸고, 이후에 서버가 오류나서 재시험까지 보게 될 상황이었다는 것은
시험이 끝난 뒤에나 알 수 있었네요. 여기서 될놈될이라는 걸 다시금 느꼈고, 평소에 인적성을 잘 보지 못했던 저로서 그 많은
오류에 영향을 받지 않고 끝까지 갔다는 점에서 나름 만족스러웠던 시험이었던 생각이 납니다.
물론 재시험이 무조건 불리했는가? 라고 봤을 때 그렇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여담이지만, 사실 어떤 일이 되려고 하면 정말 스무스하게 다 잘 풀리게 되고, 안 될 일들은 하나하나 다 막혀서 소음이 생기기 마련이라고
생각하는데 신한카드의 과정은 너무도 스무스해서 저조차도 의아했고, 어쩐지 다 잘 될 것만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신한카드의 적성(필기) TEST
금융권이기에 필기에 금융 관련된 문제가 나오지 않을까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사실 거의 그런 문제가 나오지 않았고,
오히려 아이큐테스트와 가까운, 기존 다른 대기업의 인적성 검사와는 다른 유형이 나와서 더욱 혼란이 가중되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이번에는 필기구를 사용하지 못하고 눈으로 풀어야 한다고 하는데 유형이 조금은 달라질지도 모르겠으나,
어떻게 나오든 간에 수험생이 준비할 수 있는 건 그저 다른 인적성 검사를 준비하면서 최대한 많은 유형의 문제들을 풀어보는 것이겠죠.
기존 NCS와는 다른 문제들로, 영어 앞글자를 읽는 문제, 블럭 잘라서 모양 맞추는 문제, 도형이 뒤집어졌을 때 무슨 모습이 나오는지 등
추리, 독해, 도형, 넌센스, 수열 등의 문제들이 상당히 뒤죽박죽 나왔고,
총70문항, 4세트로 20문제, 20문제, 20문제, 10문제가 나왔습니다.
언어추리 문제로는 거짓말하는 사람을 맞추기나, 일반적인 명제 문제 역시 나왔었고,
다음 숫자가 무엇인지 맞추는 수열 문제, 도표 해석 문제, 거속시 등의 수학 문제 등 상당히 다양한 유형이 나왔었습니다.
신한카드 인적성, 오답 감점이 있는가?
이번에는 어떻게 바뀔 지 모르겠지만 일단 2023년에는 오답 감점이 없었다라고 생각이 듭니다.
상당히 많은 합격자들이 전부 마킹을 했었고, 모르는 문제를 많이 찍었음에도 합격이 된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죠.
저 역시 모르는 문제는 다 찍었었고, 합격자 중에서는 몇 장을 내리 다 찍었다고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오답감점이 있었더라면 이렇게 하고도 합격하기에는 상당히 어렵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결국 모든 게 운이지만, 그날 당일에 얼마나 많이 찍어서 맞췄는가? 가 합격에서 상당히 중요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제가 만약 이번 신한카드의 필기 시험을 다시 준비한다면 문제적 남자나 여타 IQ 시험과 같은 유형에 대해서 한번 쓱
훑어보고, 대기업 인적성 문제집 위주로 공부를 다시 할 것 같습니다. 어차피 다른 인적성도 보실 거잖아요?
문제 유형이 다르다고는 해도, 기존 대기업 인적성과 비슷한 수준의 유형들도 많이 나왔었고,
이런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을 때 많이 맞춰놔야 이후 다른 문제를 찍어도 합격 확률이 그만큼 올라가지 않을까요?
모쪼록 상당히 타노스틱한 시험이기 때문에 될놈될이라고 생각하시고,
내가 될놈이라고 생각하시면서 자신있게 시험 보시면 좋은 결과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화이팅!!
실제 테스트와는 거리가 상당히 멀지만 해당 유형들에 대해서 챗 지피티한테 뽑아달라고 했던 문항들입니다.
이렇게 단순한 문항들이 많이 나오긴 했습니다.
1. 언어 추리: 거짓말하는 사람 찾기
세 친구 A, B, C가 있습니다. 그 중 한 명만이 거짓말쟁이입니다.
- A: "B와 C는 모두 진실을 말하고 있습니다."
- B: "C는 거짓말쟁이입니다."
- C: "A는 거짓말쟁이입니다."
예시 답안: 거짓말쟁이는 B입니다.
2. 명제 문제
"모든 고양이는 동물을 좋아한다"라는 명제가 참일 때, 다음 중 참인 것은? a) 모든 동물은 고양이를 좋아한다. b) 동물을 좋아하는 것이 고양이일 필요는 없다. c) 고양이는 동물을 싫어할 수 있다.
예시 답안: b)
3. 숫자 수열 문제
다음 수열에서 빈칸에 들어갈 숫자는? 2, 4, 8, 14, 22, ( ) a) 32 b) 34 c) 36
예시 답안: a) 32
4. 도형 추리 문제
다음 도형이 180도 회전했을 때 어떤 모양이 되는가?
[미리보기: ▲⬜️⏺]
[선택지: ⏺⬜️▲, ▲⏺⬜️, ⬜️▲⏺]
예시 답안: ⏺⬜️▲
5. 도형 블럭 맞추기
아래 도형들을 조합하여 완벽한 직사각형을 만들 수 있습니까?
- □▣
- ▣
- □
예시 답안: 예, 가능합니다.
6. 넌센스 문제
어떤 동물이 매일 항상 자신의 그림을 찍습니까?
예시 답안: 고양이 (너무 귀엽다니 잘 찍힌다)
7. 도표 해석 문제
아래 도표에서 2023년의 매출이 2022년보다 10% 증가하였습니다. 2023년 매출이 550이었을 때 2022년 매출은?
a) 500 b) 497 c) 495
예시 답안: a) 500
8. 비판적 독해 문제
“채식주의자는 육류를 피하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모든 채식주의자가 고기는 아니어도 해산물을 먹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아래 설명 중 가장 적절한 것은? a) 채식주의자는 해산물을 비롯한 동물성 식품을 먹지 않는다. b) 일부 채식주의자는 고기 대신 해산물을 섭취한다. c) 모든 채식주의자는 해산물을 먹는다.
예시 답안: b)
9. 거속시 문제
어떤 자동차가 80km/h로 2시간 동안 달렸다. 그 후 100km/h로 1시간 동안 달렸다. 총 이동거리는?
a) 240km b) 260km c) 280km
예시 답안: b) 260km
10. 공간 지각 문제
한 상자가 북쪽을 향하고 있다. 상자를 맞춘 다음 270도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어느 쪽을 향하는가?
a) 동쪽 b) 서쪽 c) 남쪽
예시 답안: b) 서쪽
이 예시 문제들을 활용하여 다양한 유형에 익숙해지는 연습을 하면 인적성 시험 준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라고 하네요.
아무튼 굉장히 간단하고 단순한 문제들도 많이 나왔고, 이번에도 눈으로 보고 풀게 하는 만큼
상당히 쉬운 문제들로 타임 어택 문제 형식으로 나올 것 같습니다.
기본 중에 기본 팁이겠지만 모르는 문제는 빠르게 찍고 넘어가시는게 정신건강에도, 결과에도 이롭습니다.